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기초부터 시작하는 개발일지

자바스크립트 상수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공부/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상수에 대해 알아보자

해새채 2024. 1. 8. 17:21

2024.01.08 - [언어/JavaScript] - 자바스크립트 변수에 대해 알아보자

 

자바스크립트 변수에 대해 알아보자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이런 식으로 변수를 정의한다. let userName = 'Max'; 변수는 일종의 데이터 컨테이너 또는 저장소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산기를 사용할때 값이 2개가 있어야 계산이 가능

computerstory.tistory.com

위 글에 이어 특별한 형태의 변수가 존재하는데 이를 상수라고 한다.

const totalUsers = 15;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이 전체 사용자 숫자가 있고 이 값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자 

이 또한 마찬가지로 데이터 컨테이너지만 let 키워드 대신에 const키워드를 사용해 생성했다.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생성된 상수의 특별한 점은 값을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바꾸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변수는 변경 가능한 숫자를 일컫는 말인데 변수라고 할 수도 없는 변수에 왜 값을 저장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꺼다. 

이에 대한 답은 우리 코드에는 절대 변하지 않는 값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값을 데이터 컨테이너에 저장하는 것은, 이런 값 또한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초기화를 하기 위함이다. 우리가 한 상수를 파일 초반부터 프로그램 전체에 걸쳐 사용했다고 하자. 여러 다른 위치에서 동일한 상수를 여러 번 사용한 것이다.  그럼 동일한 하나의 상수를 항상 참조하게 될 텐데 코드를 작성할 때 그 값을 변경하고 싶다면 열 곳의 다른 위치 모두에서가 아닌 단 한 곳에서만 변경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하자면 let으로 생성한 변수는 변할 수 있고 const로 생성한 변수는 변할 수 없다.

일반적인 구문은 키워드와 이름을 적고 값을 바로 저장하고 싶다면 = 기호 뒤에 값을 적으면 된다. 

 

한가지 작은 팁은 상수를 최대한 자주 사용하는게 좋다고 한다.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고 용도가 제한적이라 우리의 의도를 명확히 보여주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라는 것이다. 만약 그 값을 사용하는 프로그램 전체, 혹은 일부 코드의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절대 변하지 않는 값이 있다면 이를 명확히 함으로써 다른 개발자가 우리의 코드를 읽게 될 경우 이 데이터는 절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바로 알려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다른 사람이 내 코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