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기초부터 시작하는 개발일지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명과 불가능한 변수명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공부/JavaScript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명과 불가능한 변수명에 대해 알아보자

해새채 2024. 1. 8. 18:15

사용가능한 변수명은 아래코드를 확인

let userName

 

이름을 정할 때 소문자로 시작되고 단어 내에 공란이 없는 한 단어로만 이루어지는 camelCase표현 방식을 추구한다. 

위 userName 에서 Name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대문자로 시작한다.  이렇게 하면 허용되는 변수의 이름이 된다.

이는 또한 변수 내에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매우 사용하기 좋은 이름이다. 위에는 아마도 사용자의 이름을 저장하게 될것이다. 

따라서 변수의 이름으로는 변수 내에 어떤 종류의 데이터가 저장되는지를 묘사해준게 좋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그래서 대소문자 처리 여부가 실제로 중요하다. 

즉 위에 적힌 userName의 경우 소문자 u 로 시작하고 중간에 대문자 N이 오는데 이는 대문자 U로 시작하는 이름과는 다르게 취급된다.  이렇게 이름 내에서의 대소문자 구분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또한 이런 이름도 가능하다. 

변수 이름에는 어떤 글자나 숫자도 사용이 가능하다. 특수 문자 $도 사용할 수 있다. 변수의 이름이 $로 시작해도 괜찮다. 

비슷하게, 변수 이름의 맨 처음 또는 어느 위치에도 _를 상요할 수 있다. 

 

 

불가능한 변수명은 아래 코드 확인

let user_name

사실 사용 가능하기는 하지만 추천하는 변수명이 아니다.  꼭 소문자로 시작하고 단어내의 단어 구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다.  위 user_name은 snake case라고 불리는 표기법이다. 이는 Python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아니다. 

 

또한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특수 문자에 관한 특수 규칙도 있다. 변수 이름의 맨 앞 또는 어느 위치에든 $와 _를 사용 할 수 있지만 그 외의 모든 특수 문자는 맨 처음에서든 어느 위치에서든 사용이 불가능하다. 즉 - 나 공란 등은 허용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let을 변수 명으로 써서는 안된다 이게 키워드인지 변수명이지 모르기 때문에 안된다. 

 

 

정리하자면

 

사용가능한 변수명

1.camelCase표기법을 사용

2.변수명에 숫자 들어가기 가능 

3. 특수문자 $ 사용가능 

4. _  사용가능

 

불가능한 변수명

1.snake case 표기법(다른 언어에서 사용가능하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불가)

2.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됨

3.$,_가 아닌 다른 특수문자 사용 안됨

4.키워드를 변수명으로 사용하면 안됨